Software Application/Game Theory

[Game Theory] Marketing Strategy Game ( λ§ˆμΌ€νŒ… μ „λž΅ κ²Œμž„ )

πŸ’‘ Game?

 The happiness of each participant with the outcome depends not just on his or her own decision but on the decisions made by everyone. 

κ²Œμž„ μ°Έκ°€μžλ“€μ˜ 결과에 λŒ€ν•œ λ§Œμ‘±μ€ 개개인의 결정에 μ˜ν•΄μ„œ κ²°μ •λ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Œ λͺ¨λ‘μ˜ μ˜ν•΄μ„œ κ²°μ •λ˜λŠ” 것.

 

πŸ” Game μ†Œκ°œ

  • 두 νšŒμ‚¬κ°€ μžˆλ‹€.
  • 각 νšŒμ‚¬λŠ” μ €κ°€ μƒν’ˆ (Low pirced)으둜 λ§ˆμΌ€νŒ…ν•  수 있고, κ³ κΈ‰ μƒν’ˆ (Upscale)으둜 λ§ˆμΌ€νŒ…ν•  수 μžˆλ‹€.
  • μ•„λž˜ 각 νšŒμ‚¬μ˜ 선택에 λ”°λ₯Έ 이읡 λΉ„μœ¨(Payoff)κ°€ μžˆλ‹€.
  νšŒμ‚¬ B - μ €κ°€ μƒν’ˆμœΌλ‘œ μ‹œμž₯ 곡랡 νšŒμ‚¬ B - κ³ κΈ‰ μƒν’ˆμœΌλ‘œ μ‹œμž₯ 곡랡
νšŒμ‚¬ A - μ €κ°€ μƒν’ˆμœΌλ‘œ μ‹œμž₯ 곡랡 A: 0.48 B: 0.12 A: 0.60 B: 0.40
νšŒμ‚¬ A - κ³ κΈ‰ μƒν’ˆμœΌλ‘œ μ‹œμž₯ 곡랡 A: 0.40 B: 0.60 A: 0.32 B: 0.08
  • Rational Playλ₯Ό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πŸ” κ²°κ³Ό

κ³Όμ—° 두 νšŒμ‚¬λŠ” μ–΄λ–€ 선택을 ν• κΉŒ?

 

이 κ²Œμž„μ€ ν•œ νšŒμ‚¬λ§Œ Strictly dominant strategyλ₯Ό κ°–κ³ , λ‹€λ₯Έ νšŒμ‚¬λŠ” 갖지 μ•Šμ„ 것이닀.

 

μœ„ payoffν‘œλ₯Ό 보면 νšŒμ‚¬ AλŠ” 무쑰건 μ €κ°€ μƒν’ˆμœΌλ‘œ μ‹œμž₯을 κ³΅λž΅ν•  것이닀 (strictly dominant strategy)

κ·ΈλŸ¬λ‚˜ νšŒμ‚¬ BλŠ” νšŒμ‚¬ A에 따라 μ „λž΅μ΄ λ°”λ€ŒκΈ° λ•Œλ¬Έμ— strictly dominant strategyλ₯Ό κ°€μ§ˆ 수 μ—†λ‹€.

 

ν•œ νšŒμ‚¬λ§Œ SDSλ₯Ό κ°–λŠ”λ‹€λ©΄ κ³Όμ—° λ‘˜μ˜ κ²°κ³Όλ₯Ό μ˜ˆμΈ‘ν•  수 μžˆμ„κΉŒ?

 

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

 

μ™œλƒν•˜λ©΄ νšŒμ‚¬ BλŠ” rational play에 따라 더 이읡이 λ‚¨λŠ” 곳을 선택할 것이닀.

νšŒμ‚¬ AλŠ” 무쑰건 μ €κ°€ μƒν’ˆμœΌλ‘œ μ‹œμž₯ κ³΅λž΅μ„ ν•  것이기 λ•Œλ¬Έμ—, BλŠ” κ³ κΈ‰ μƒν’ˆμœΌλ‘œ μ‹œμž₯ κ³΅λž΅μ„ ν•΄ μ΄μœ€μ„ 남길 것이닀.

 

λ”°λΌμ„œ νšŒμ‚¬ BλŠ” 울며 겨자먹기 μ‹μœΌλ‘œ 무쑰건  κ³ κΈ‰ μƒν’ˆμœΌλ‘œ μ‹œμž₯ κ³΅λž΅μ„ ν•  것이라고 μ˜ˆμΈ‘ν•  수 μžˆλ‹€.

λ°˜μ‘ν˜•